ssil 이야기/건강 이야기

비염에 좋은 약재 유근피

ssil 2024. 4. 27. 09:37

우리 가족은 모두 비염이 있습니다.
요 몇 년간은 비염이 크게 괴롭히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환절기에 기온차가 심할 때 아침저녁에 증상이 조금씩 있기는 했지만, 요즘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게 느껴져서 조금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 중 가장 비염증상이 적은 필이가 이번 환절기에 고생을 하고 있어서, 
진짜 진짜 오랜만에 유근피와 감초를 구입했습니다.
10여 년 전쯤에 비염이 심했을 때 우연히 알게 된 유근피였는데, 당시 구입해서 끓여 먹고 그 효과를 톡톡히 봐서 이번에도 망설임 없이 구입을 했습니다.
색깔 있는 물은 안 마시는 필이도 약이라 생각하고 마시라 하니 불평 없이 잘 마셔줍니다.

유근피(楡皮)
느릅나무 껍질은 바로 유근피라고 불린다.
환절기가 돌아오면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애로를 겪는 분들께 특히 추천드리는 약재이다.
 
특히 유근피의 경우는 '코나무' 라는 옛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물에 담그면 콧물처럼 끈적한 점액 성분이 나와서 그렇다.


유근피는 가을 무렵에 느릅나무 껍질을 벗겨서 건조한 것이다.
느릅나무에서 나오는 약재는 유근피와 유백피가 있다.
유근피는 몸통과 뿌리의 껍질을 다 말하는 것이고, 유백피는 나무 속껍질을 말하는 것이다.
 
나무 줄기보다 뿌리껍질에 훨씬 약초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유근피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유근피 효능
 
동의보감을 참고하면 유근피는 성질이 독성이 없으며 이뇨 작용을 돕고 부기를 가라앉힌다고 쓰여 있다.
 
❚ 소염 및 항균작용
물에 끓이면 점액질이 우러나오는데 이 점액질이 비강 점막의 보습제 역할을 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불필요한 면역 반응을 경감하는 역할을 한다.
 
염증에서 기인한 코 점막 부기와 코 막힘에 활용하기 좋다.
 
알레르기성 비염 및 콧병에 탁월
 
게다가 유근피효능 중 하나는 루테올과 피테스테롤 성분이 풍부하다는 것다.
환절기마다 발생하는 알레르기성비염 및 콧병에 상당히 좋다. 이런 유근피는 제대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는방법

유근피는 차갑게 먹는 것보다 뜨겁게 먹는 것이 유근피 효능 살리기에 더욱 유리하다. 유근피는 수용성이라 물에 잘 용해되고 고온에서 훨씬 잘 우러나기 때문에, 뜨겁게 차로 마시면 비염을 완화하는 데 좋다.
 
<주의사항>
다만 점액질 성분 때문에 과하게 먹으면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마른 몸매이시거나 몸이 찬 사람들이 장기간 복용하면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출처: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유근피와 감초

유근피를 끓이면 끈적한 점액질이 나오는데, 그 점액질에 염증에 좋은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수년 전 처음 유근피를 접했을 때, 감초 한 조각을 같이 넣어 끓이라고 했어서 이번에도 감초를 한 조각 넣어서 함께 끓였습니다.
끓이면 물 색은 약간 붉은색이 돕니다.
따뜻하게 마시면 좋다고 했는데, 우선 끓여 놓고, 그저 먹기 좋게 시원하게 해서 마시고 있습니다.
그래야 필이도 화니도 잘 마실테니까요.
양도 그냥 물에 유근피 한 줌에 감초 한 조각 넣고 끓인 후, 좀 진하다 싶으면 물을 섞어서 마셨습니다.
이번에도 유근피로 인해 우리의 비염 증상이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유근피 끓인 물

요즘은 유근피 구입이 쉽습니다. 양도 조금씩 소분해서 팔기 때문에 제가 처음에 경동시장에서 한 보따리씩 사야 할 때와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유근피와 감초

https://link.coupang.com/a/bALLKQ

자연닮음 유근피 한차재료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