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il 이야기/ssil 일상

솔라리움2 - 관계전도 및 이야기 나누기의 효과적인 도구

ssil 2024. 2. 28. 21:08

교회학교 아동부 교사 엠티모임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도구로 "솔라리움 2"카드를 활용했습니다.

솔라리움 카드가 언제부터 우리집에 있었는지 기억이 명확하지는 않은데, 필이가 초등학교 시절 학교에서 시행하는 이런저런 부모교육, 관계교육 등등 다양한 교육을 참 많이 참석했었습니다. 그때 아마도 받았던 것 같은데, 사실 그대로 서랍 속에 넣어두고 한 번도 꺼내보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교사모임 때 문득 이 솔라리움 카드가 생각이 났습니다. 이 솔리리움 카드를 활용해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서랍속에 잠자고 있던 솔라리움 카드를 챙겨서 모임에 갔습니다.

솔라리움 2
SOULARIUM

솔라리움 카드는 한국대학생선교회(CCC)에서 나온 관계전도의 도구입니다.

출판사 서평

전도방법의 변화와 관계전도 변하지 않는 복음의 진리를 변하는 세대에 올바로 전하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다양한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개발ㆍ전수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도의 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직접적인 복음의 메시지를 거부하는 추세입니다. 사회는 점점 바빠지고 개인화되어 가는 이때에 우리의 전도 접근방법도 달라져야 합니다. 교회나 선교단체의 전도를 통해서 관계전도가 이 시대에 필요한 전도방법이라는 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관계전도는 우리가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복음을 지속적으로 전하고 그들의 마음을 열어 교회로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솔라리움은 상대방의 생각과 영적상황들에 대해 탐험하는 단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듣는 도구로써의 솔라리움사람들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잘 들어주는 것입니다. 솔라리움은 어떤 이미지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통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좋은 도구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사진의 선택과 그 사진에 대한 자신의 설명으로 표현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인생이라는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 또 어디로 가고 있는지 스스로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영적여행의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습니다.
50장의 사진과 4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 주변 사람들의 생각과 삶에 대한 이야기들을 진실하게 들어줌으로써 예수님에 대한 의미 있는 영적인 대화의 문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솔라리움 판매 사이트 내 출판사 서평에서..)

전도를 위해 개발되기는 했지만, 전도 뿐만 아니라 모임에서 서로의 마음을 이야기할 때 도구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솔라리움2 카드
솔라리움 2 =사진카드50장, 질문카드 1장

50장의 사진이미지 카드와 질문카드가 들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질문카드에 적혀있는 질문만드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상대방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솔라리움 2 카드 활용방법
진행자가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당신의 삶을 잘 나타내고 있는 사진을 3장만 골라주세요'
그리고 참여자가 사진을 모두 선택하면, 한 명씩 그 사진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각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그 사람의  현재 삶에 대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냥 말을 꺼내 얘기하기 어려운 것도 사진카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어서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그렇게 나누다 보면 다른 사람을 좀 더 친밀히 보게 되고, 함께 기도할 수 있게 됩니다. 

질문은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우리도 이번 교사 모임에서 솔라리움 2 카드를 통해 서로를 더 깊이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솔라리움 카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