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an 이것저것

비트코인 집에있는 컴퓨터로 캐보기...진짜 돈이 될까(1편_비트코인 선택하기)

ssil 2021. 3. 1. 19:25

비트코인에 대해서 많이 들어는 보았지만 정확하게 알지는 못한다. 아마 나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세히 알지는 못할 것이다. 나는 비트코인이라는 단어를 약 10여년전에 들은 것 같다. 이해가 가지 않았던 점은 컴퓨터로 계산을 한다는데 어떻게 돈이 되느냐 였다. 당시에는 개인 컴퓨터로 비교적 쉽게 비트코인을 캘 수 있었는데 그 시기를 놓쳐버렸다.

지금은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기 보다는 경제를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시도를 해봤다. 

우선 알아야할 상식이 있다.
1. 비트코인은 일반 컴퓨터로 캘 수 없다고 한다. 
(무슨 전용 기계로 캘 수 있다고 한다)
2. 그외의 여러 코인이 있는데 전혀 쓸모가 없는 것도 많이 있다.
(사기당하기 십상인데 뭐든 공부를 하자)
3. 이더리움이 접근하기 좋다고 한다.

본격적인 광부 생활을 하지도, 할 수도 없으니 진짜 돈이 되는지 내 컴퓨터로 캐보고 환전?하는 경험을 해보자

일단 구글에서 gpu miner 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일반 컴퓨터에서 캘 수 있는 비트코인과 프로그램이 뜨는데 가장 위에 있는 nicehash.com 으로 하기로 한다. 

nicehash miner 이거는 무슨 코인일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색상으로 만들어진 NiceHash Miner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천천히 확인해 보자. 

비교적 깔끔한 비트코인? 사이트

조금만 아래로 가면 계산기가 있다. 
즉 현재 내가 가진 컴퓨터로 하루에 얼마정도의 비트코인(정확히는 코인)을 캘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왼쪽은 자동으로 내 시스템을 감지하는 것이고 오른쪽은 내가 직접 입력하는 것이다.

하루에 캘 수 있는 양을 계산할 수 있다.

나는 오른쪽을 클릭해서 내가 직접 입력을 하였다. *원래 코인을 캐는것은 그래픽카드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무조건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 한다.
원래 영상작업을 하는데다 이번에 3D작업을 시작하면서 가격이 오르기 전에 엔비디아 3090을 질렀었다.
당시에 3080이 광부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물량이 부족했고 가성비가 좀 별로였던 3090은 원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선택지가 없어 220만원이라는 거금을 무이자 12개월로 질렀는데 지금은 300만원대다.

비트코인의 광풍이 일반 작업자들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ㅜㅜ

나는 3090으로 선택

그 뒤는 계산만 눌러주면 된다. 
내 그래픽카드로는 24시간 내내 돌리면 8.45달러를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오~ 현재 환율이 1,120원 정도 되니까 하루에 약 1만원 정도를 벌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을 조금더 설명하자면 중간의 EL costs는 전기값을 빼는 것이다. 즉 친절하게도 전기값을 빼고 계산을 해주는 거지...

주에 85.32달러 달에 392.25달러 약 44만원 정도를 버는 것이다.

내 목표는 잠자는 시간 약 6~8시간을 캐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 1/4 ~ 1/3으로 계산하면 한달에 대충 10만원 정도를 벌 수 있다는 얘기다.

하루에 만원 정도를 벌 수 있는 비트코인 채굴.

10만원이면 용돈으로는 충분한 금액이 아닌가!

잠깐 그렇다면 그래픽카드를 두개를 달았을 때 얼마정도 나오는거지? 궁금해 졌다. 계산기에 원으로 계산할 수 있어서 해봤더니 하루에 약 1만 9천원 정도를 벌 수 있다. 한달에 약 90만원 정도를 번다고 계산이 되어 나오는데....

이러니 그래픽카드를 사들여 채굴을 하는구나!

하지만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점은 코인의 가격은 마치 주식과 같이 매일 달라진다는 점이다. 지금은 호황기여서 가격이 높게 나오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는 점이다. 일단 나의 목적은 진짜로 돈이 되어서 돌아오는지 확인하는 것이니 더이상 머리아프게 들어가지는 않겠다.

그래픽카드를 두개 달면 한달에 90만원을 벌 수 있다.

일단 여기까지 알아보고 다음에는 어떻게 설치를 하고 코인을 채굴하는지 알아보겠다.

그나저나 갑자기 그래픽카드를 하나 더 달고 싶은 마음이 솓구친다. 뭐 나야 원래 작업용으로 필요하기도 했지만...

하지만 그래픽 카드를 두개를 달아 제 성능이 나오게 하려면 씨피유와 보드를 바꾸고.....열이 잘 방충되게 하려면 케이스도 바꾸고....팬도 많이 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