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il 이야기/ssil 책&영화

[영화] 웡카 Wonka

ssil 2024. 2. 15. 22:32

어제는 봄날이더니 비가 내리고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눈으로 변해서 겨울이 된 오늘 극장에 다녀왔습니다.
영화를 너무 좋아하는 한스 부자와 살고 있으니 영화 얘기가 자주 들립니다.
우리 필이의 2월에 봐야 할 영화 중 하나인 "웡카(Wonka)"를 봤습니다. 

2024.02.15  상봉CGV에서
상봉CGV

윌리 웡카

"웡카"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프리퀄 작품으로 웡카 초콜릿 공장의 탄생 배경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입니다.

영화 "웡카" 포스터
감독 : 폴 킹
주연 : (주인공)윌리 웡카-티모시 샬라메, (주인공)누들-칼라 레인
(주황색 소인)움파룸파-휴 그랜트
(세탁소 여관 주인)스크러빗 부인-올리비아 콜먼, (여관 세탁소 동업자)블리치-톰 데이비스, 
(회계사)애비커스 크런치-짐 카터, (배관공)파이파 벤츠-나타샤 로스웰, (코미디언)래리 처클스워스-리치 펄처, (전화 상담원)로티 벨-라크히 타크라르,
(초콜릿 카르텔 빌런)아서 슬러그워스-패터슨 조지프, (초콜릿 카르텔 빌런)제럴드 프로드노즈-캣 루카스, (초콜릿 카르텔 빌런)펠릭스 피켈그루버-매슈 베인턴
상영시간 : 116분
촬영기간 : 2021.10~2022.03.11
제작비 : 1억2,500만 달러

"웡카"는 뮤지컬 영화입니다. 
나오는 노래들이 다 좋습니다. 최강희의 영화음악에서 들어봤던 음악들이 있어서 너무 반가워서 더 재미있게 관람했습니다.
오래전 롯데월드에서 '신밧드의 모험'에 탑승했을 때, 초콜릿 나라, 과자 나라를 지나갔던 때가 생각이 났습니다.
 그리고 윌리 웡카인 티모시 샬라메의 멋짐에 초콜릿이 더 달콤하게 느껴지는 영화입니다.

오렌지 소인 움파룸파의 등장은 또 즐거움을 줍니다..
특히 "움파 룸파 Oompa Loompa" 노래가 나오면서 오렌지 소인이 노래할 때, 최강희의 영화음악에서 들었던 움파룸파 노래라 더 반가웠고, 오렌지 소인은 초콜릿 도둑임에도 왠지 주인공 웡카 편인 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역시 마지막에는 웡카와 움파룸파는 함께 초콜릿 공장을 만들게 됩니다. 

웡카와 움파룸파

영화는 전반적으로 꿈을 이야기합니다. 분위기도 내용도 환타지 동화 같은 이야기입니다.
악당들이 주인공을 계속 힘들케 하고, 주인공은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또한 그들의 도움을 받아 꿈을 이루어갑니다. 당연히 악당들은 소탕되는 해피앤딩!!입니다.
모든 어려움이 끝나고 움파룸파와 함께 초콜릿 공장을 설계하는 웡카의 모습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웡카와 움파룸파가 설계하는 초콜릿 공장

윙카 영화는 음악도 너무 좋지만, 영화의 배경도 환상적입니다. 영화의 배경은 유럽의 여러 곳을 모티브로 세트장을 만들어 촬영했다고 합니다. 윙카의 배경이 한 나라에만 국한되어 보이지 않도록 여러 나라의 양식과 분위기를 섞어서 표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 촬영지는 모두 영국으로 옥스퍼드, 잉글랜드(Oxford, England, England), 라임 레지스, 도싯(Lyme Regis, Dorset, England), 브로클리, 런던(Brockley, London, England), 바스, 잉글랜드(Bath, England) 등 입니다.
웡카의 촬영지 영국과 무엇보다도 세트장을 구경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럴 수 있는 날이 온다면 말입니다.


영화 속에서 초콜릿이 다양한 모양으로 많이 나옵니다. 
실제 배우들이 먹는 초콜릿은 공들여 만든 초콜릿이라고 합니다. 모양도 섬세하고 예뻐서 저걸 다 만들었을까? 진짜 초콜릿일까? 생각했었는데, 만든 것이라고 하니 대단합니다. 너무 예쁘고 맛있어 보였습니다.



영화 속에는 초콜릿이 마치 금처럼 돈의 상징이고, 악당은 그 초콜릿을 모으는 것 즉 돈을 모으는 것, 가난을 비웃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또한 꿈을 간직하고 이루기 위해 애쓰는 가난한 웡카가 악당들로부터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는 나쁜 계약에 의한 피해, 노동 착취, 종교와 경찰이 자본의 힘에 굴복되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 시기와 모함 등 가난하지만 순수함을 가진 선한 사람이 이 세상에서 정직하게 꿈을 이뤄가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세상의 이치는 같습니다. 돈을 과하게 갖고 싶어 해서 욕심을 과하게 부리다 죄악에 빠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의 모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함께 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함께 서로를 위해 돕고 나누며 뜻을 같이 할 때, 거대한 악도 이겨내고 꿈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Every good thing in this world started with a dream
이 세상의 좋은 일들은 누군가의 꿈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비밀은 초콜릿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누는 사람들이야

어머니가 만든 초콜릿의 비밀을 깨닫게 되는 웡카는 함께 한 사람들과 함께 어머니가 남긴 마지막 초콜릿을 나누어 먹습니다.

결국 함께 하는 사람들! 그리고 꿈! 영화는 소중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함께하는 사람들의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고 얘기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화 "웡카" 너무 재미있게 봤습니다. 기분 좋게 해 주는 동화 같은 즐거운 영화였습니다.

웡카 포스터

https://youtu.be/OyD-JZSYjXc?si=U1b9aZ1aq878CNuT